본문 바로가기

카트라이더/카트라이더 리그

2021 신한은행 Hey Young 카트라이더 리그 수퍼컵, 대망의 2021년 마지막 결승이 찾아오다

728x90

수퍼컵 결승 타이틀 티저 영상


카트라이더 정규 리그만 3번을 치른 2021년의 마지막 리그. 2021 신안은행 Hey Young 카트라이더 리그 수퍼컵이 드디어 결승전을 앞두게 되었습니다.

Liiv SANDBOX와 BLADES.

결승전에서 만나게 되는 두 팀은 리브 샌드박스와 블레이즈. 샌드박스 게이밍, 한화생명e스포츠 등 팀 이름이 달랐지만 2021년에 열린 카트라이더 리그의 결승전은 모두 이 두 팀의 몫이었습니다.

두 팀의 2021년 첫 결승, 2021 신한은행 Hey Young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


2019년부터 라이벌리를 형성하던 두 팀의 결승전인만큼, 오늘은 두 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Liiv SANDBOX

2시즌 연속 우승을 기록한 디펜딩 챔피언으로, 이번 시즌 우승을 통해 카트라이더 팀전 리그 역사상 최초로 쓰리핏을 노리고 있는 팀입니다. 2시즌 연속 8강에서 모두 2 : 0 승리를 거뒀을 정도로 압도적인 실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점 1. 4시즌동안 다진 뛰어난 팀합

유이한 이탈 멤버 한승철과 유창현

리브 샌드박스는 카트라이더 리그의 프로팀들 중 가장 멤버 교체가 없는 팀입니다. 박인수, 박현수, 김승태, 정승하가 20-2시즌부터 4시즌째 계속 함께하며 팀합을 다져왔기에,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장점 2. 4인 하이브리드 체재의 유연함과 뛰어난 각 개인 기량

21-1시즌 당시 승자전. 샌드박스 선수 전원이 올라와 있는 모습이다.


2019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1부터 스피드전에서 아이템전으로 넘어갈 때 선수 한 명을 교체할 수 있게 되면서 거의 모든 팀들이 5인 체재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샌드박스는 창단 당시부터 지금까지 4명만으로 스피드 아이템 모두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역할을 바꿔 수행하는 4인 하이브리드 체재를 고수하고 있는데요, 이는 특정 선수 한 명의 의존도를 낮춤과 동시에 상황 대처 능력을 높여주었고, 4명 전원이 개인전 결승 4회 이상을 경험했을 정도로 개인 기량도 뛰어나 샌드박스가 강팀으로 도약하는 첫 발판이 되었습니다.

장점 3. 수평적이고 화목한 팀 분위기

샌드박스의 주장 박인수 선수는 샌드박스의 팀원들은 서로 의견 충돌이 없고, 열정이 있으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여러 팀들이 초반에는 잘 나가다가 중간에 갑자기 밀리기 시작하면 팀 분위기도 함께 망가져 무너지는 경우가 많이 있었는데, 팀 분위기가 가장 좋은 점이 샌드박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떨어지는 뒷심


8강 풀리그에서는 무적함대라고 불리는 샌드박스이나, 포스트시즌에서는 좋지 못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트시즌의 룰이 정립된 20-2시즌 이후 결승진출전에서 0승 3패라는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에서는 조 편성이 좋아 모든 경기를 너무 순조롭게 올라왔는데, 자만 또한 떨어지는 뒷심과 함께 문제가 될 수 있겠습니다.

단점 2. 낮은 에이스 결정전 승률

에결 연패를 끊어내던 21-2시즌 플레이오프 승리

에이스 결정전. 스피드전과 아이템전에 이은 3세트 경기로, 한 팀이 스피드전 아이템전 모두를 승리하지 못했을 경우 1 : 1로 치르는 경기를 의미합니다. 샌드박스의 에이스 결정전 주자는 박인수 선수인데, 2019년까지는 에이스 결정전 전승을 기록하는 압도적인 강자였으나, 2020년부터 2승 7패라는 충격적인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현재는 에이스 결정전 3연패를 기록하다가 저번시즌 플레이오프에서 연패를 끊으며 다시 도약할 기회를 얻었으나, 결승 상대인 블레이즈가 에이스 결정전 강팀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아직 알 수 없습니다.


BLADES

카트라이더 리그의 전설적인 선수였던 문호준이 한화생명 네이밍 스폰 종료 후 직접 감독 겸 구단주로 운영하는 팀이며, 2021년 결승전에서 샌드박스에게 두 번이나 패배를 겪었기 때문에 복수를 노리고 있는 팀입니다.

장점 1. 최고의 에이스 유창현

결승전 이전 기준 평균순위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팀전과 개인전 모두 우승해 본 경험이 있는 5명의 선수 중 한 명인 유창현 선수. 혼자서 상황을 바꿀 수 있는 에이스의 존재야말로 블레이즈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장점 2. 강력한 에이스 결정전

블레이즈의 에이스 결정전 주자는 유창현 선수와 배성빈 선수 2명으로 나뉘는데, 배성빈 선수는 이번시즌 노준현 선수에게 한 번 패배하긴 했지만 7승 2패라는 매우 높은 승률을 보이고 있으며, 유창현 선수는 3승 0패로 100%의 승률을 보이고 있어 에이스 결정전까지 경기가 진행되면 블레이즈가 압도적으로 유리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단점, 이번 시즌 블레이즈는...

블레이즈 최영훈, 리그 트랙 노출 및 부적절한 언행으로 징계

블레이즈 주장 최영훈이 징계를 받았다. 카트라이더 리그는 지난 27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2021 수퍼컵 관련 리그 위원회 논의 결과' 내용을 공개했다. 리그 위원회 구성원은 자문단인 한국e스

n.news.naver.com

이번 시즌 트랙은 시청자들의 투표를 통해 진행됩니다. 그런데 블레이즈의 주장 최영훈 선수는 본인이 투표하는 모습을 개인방송에서 그대로 보여줘 사실상 투표 독려를 했고, 실제로 투표한 트랙 대부분이 리그 트랙에 뽑히면서 큰 영향을 줬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상위 4트랙을 제외한 나머지 트랙들이 모두 회의를 통해 재선정되었고, 최영훈 선수는 징계를 받았습니다. 이 이슈 때문에 최영훈 선수 개인의 폼도 떨어진 모습을 보였고, 블레이즈의 분위기에도 영향을 줬음이 분명하기에 좋지 않은 팀 분위기가 크게 작용할 수 있겠습니다.

리브 샌드박스와 블레이즈만의 무대였던 2021년의 결승, 과연 리브 샌드박스가 다시 한번 우승하여 똑같은 시나리오로 끝날지, 블레이즈가 우승하여 복수에 성공할지, 그 경기는 12월 18일 토요일 저녁 6시에 진행됩니다. 오늘의 리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